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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투고안내

제1장  조형교육 논문 투고 규정


제1조  조형교육 투고 규정


1. 논문 투고 자격은 한국조형교육학회 회원에 한한다. 공동 연구의 경우 투고 시 공동 저자 모두 회원 가입 후 이사회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2. 투고 논문은 (자기)표절 및 중복 게재가 아닌 미발표의 연구논문이어야 한다.

3. 논문 게재자는 단독 연구일 경우 권호당 1편을 게재할 수 있다.

4. 논문 게재자는 공동 연구일 경우 권호당 2편 이하를 게재할 수 있다.

5. 논문을 작성할 때는 조형교육<게재논문작성양식>에 준하여 논문으로서의 기본 체계와 형식을 갖추어 작성한다. 학회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논문원고양식 샘플>(≪별표 2≫ 참조)을 다운받아 논문을 작성할 수 있다.

6. 논문 투고는 본 학회 홈페이지를 통한 온라인 투고를 원칙으로 한다.

  ▶ 한국조형교육학회 논문 투고 홈페이지 주소: http://saek2.newnonmun.com/admin/login_select.php

7. 투고 논문의 분량은 목차, 영문 초록, 삽화, 도표, 참고문헌을 포함하여 A4용지 40쪽 이내를 원칙으로 한다. 업로드 원고파일용량은 최대 30MB로 제한한다.

8. 외국어 논문은 제 규정(투고, 심사)에 따라 게재할 수 있다(국문초록 첨부 필수).

9. 투고 논문은 한글 프로그램 2002 이상의 버전으로 작성한다.

10. 논문 투고 방법:

  1) 조형교육 논문투고시스템(http://saek2.newnonmun.com/admin/login_select.php)에 접속한다.

  2) 처음 투고할 경우, 우측 하단 ‘투고자용 회원가입’을 통해 투고자 아이디(학회 홈페이지와는 별도로 아이디 생성 필요)를 생성한다.

  3) ‘투고자’를 클릭하고, 로그인한다.

  4) 인적사항, 연락처, e-mail, 논문 제목, <논문분류체계>(연구 대상의 학교급별 분류, 연구 주제별 분류, 연구 영역별 분류)(≪별표 3≫ 참조) 등을 정확하게 작성하고, 투고 논문 파일을 첨부하여 입력한다. 투고 논문 파일명은 “한국조형교육학회.hwp"로 하고, 논문에 투고자를 알아볼 수 있는 이름, 영문이름, 소속 혹은 모든 표식은 논문 투고 시 모두 제하도록 한다. 투고자를 알 수 있도록 표기가 된 논문은 심사 대상에서 제외될 수 있다. 이때 심사료는 반환하지 않는다.

  5) 투고된 논문은 ‘논문투고심사’에서 ‘심사현황조회’를 통해 투고 및 심사 현황을 조회할 수 있다.

  6) <논문투고원>, <저작권위임동의서, 연구윤리규정준수확약서>(≪별표 4≫ 참조)는 논문유사도검사 결과값을 비롯하여 필요한 사항을 모두 기술하고, 연구윤리 내용을 확인하여 온라인 투고 시 투고 사이트에 업로드 한다.

  7) 논문 투고 시 소정의 심사료(70,000원)를 납부한다.
▶계좌번호: 우리은행(한국조형교육학회): 1005-303-165722

  8) 심사료 납부 확인은 e-mail, 전화, 혹은 휴대폰 문자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11. 심사결과에 따라 ‘수정 후 게재’ 또는 ‘수정 후 재심사’ 판정을 받은 논문은 수정사항을 참조하여 수정된 원고와 <논문수정표>(≪별표 6≫ 참조)를 정해진 기일 내에 학회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제출한다. 제출 방법은 논문 투고 방법과 동일하다.

12. 심사결과 게재가 최종 확정된 논문은 게재료를 부담한다. 단, 연구비 등의 수혜로 작성된 논문의 경우 논문 첫쪽 하단에 그 수혜관계를 명기하고, 게재료 외에 100,000원을 추가로 부담한다.
▶계좌번호: 우리은행(한국조형교육학회): 1005-303-165722

13. 투고자는 논문게재가 확정되면 학회에 논문 사용권 및 복제․전송권을 위임하여야 한다.

14. 본 학회 논문집인 조형교육은 1년에 4회 발행하며, 이를 위한 투고 논문의 온라인 접수는 1월 15일, 4월 15일, 7월 15일, 10월 15일 4회에 걸쳐 마감한다.

15. 조형교육 발행 일자는 매년 3월 1일, 6월 1일, 9월 1일, 12월 1일로 한다.

16. 투고된 논문은 원칙적으로 반환하지 않는다.

17. 조형교육의 발간일정은 다음과 같다.

논문집

발행예정일

논문투고

기간

1차심사

발표

수정보완

논문제출

2차심사발표

(최종논문선정)

최종논문

제출

2017

제61집

03.01.

01.15.

01.30

02.06

02.10

02.13.

제62집

06.01.

04.15.

04.30

05.06

05.10

05.13.

제63집

09.01.

07.15.

07.30

08.06

08.10

08.13.

제64집

12.01.

10.15.

10.30

11.06

11.10

11.13.

2018

제65집

03.01.

01.15.

01.30

02.06

02.10

02.13.

제66집

06.01.

04.15.

04.30

05.06

05.10

05.13.

제67집

09.01.

07.15.

07.30

08.06

08.10

08.13.

제68집

12.01.

10.15.

10.30

11.06

11.10

11.13.


제2조  게재 논문 작성 양식


1. 원고 작성

1-1. 원고 작성 프로그램
한글 프로그램 2002 이상의 버전으로 작성한다.

1-2. 언어

 국문 또는 영문으로 작성한다. 국문 원고의 경우, 표준 한글 맞춤법에 따라 작성하고, 의미의 혼동 가능성이 있는 경우에 한하여 漢子로 표시하거나 ( ) 속에 원어를 써 넣는다.

1-3. 분량

 A4용지 40쪽 이내(목차, 영문초록, 삽화, 도표, 참고문헌 포함)(폭: 190, 길이: 260, 제본: 맞쪽, 용지여백: 위: 18, 머리말: 15, 안쪽: 28.5, 바깥쪽: 22.5, 아래쪽: 15, 꼬리말: 10, KoPub Light 10pt, 장평 100%, 자간 -2%, 줄간격 170%, 들여쓰기 10pt)로 한다. 본 학회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논문원고양식샘플>(소정양식. 홈페이지 참조)을 다운받아 이 위에 논문을 작성할 수 있다.
※ Kopub 서체는 http://www.kopus.org/Biz/electronic/Font.aspx에서 다운로드 가능하다.

1-4. 형식과 양식

 일반적인 논문 형식인 국문 초록, 서론, 본론, 결론, 참고문헌, 영문초록 등을 명확히 구분하여 작성한다. 논문작성 형식은 최근 APA양식(American Psychology Association Style)에 근거한다.

1-5. 연구비 수혜 논문, 연구과제로 수행된 논문, 박사학위 논문 또는 학술대회 발표 논문

  위 네 가지 중 하나에 해당될 경우, 논문 표제에 각주를 달아 예1~예4과 같이 밝힌다.

    예1) 연구비 수혜: 이 논문은 2013년 정부(교육부)의 재원으로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연구임(NRF-과제번호).

    예2) 연구과제: 이 논문은 서지영, 김혜숙, 이영아, 차조일, 최미숙(2012). 교과서 정책의 효과 분석.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서(RRT 2012-4)의 내용을 미술교과서 중심으로 수정하고 재분석한 연구임.

    예3) 학위논문: 이 논문은 고황경(2005). Web Portfolio를 활용한 중학교 미술과 수행평가 연구. 홍익대학교 박사학위논문을 수정, 보완한 연구임. 

    예4) 학술대회 발표: 이 논문은 심영옥(2003). 초등학교 미술교육에서 미술비평 학습지도 방법 연구: 5-6학년을 중심으로. 한국조형교육학회 2003년도 정기학술대회 발표자료를 수정, 보완한 연구임.

1-6. 저자 표기

  논문 저자의 이름은 표제 바로 아래에 명시하고 각주로 소속과 이메일 주소를 밝힌다.

    예1) * 한국대학교 미술교육과 교수, 이메일 주소

  공동저자의 경우, 주저자, 제1저자, 교신저자, 공동저자 등으로 구분하고 각 저자의 소속을 명시한다.

    예2)  * 제1저자 : 한국대학교 미술교육과 교수, 이메일 주소
** 공동저자 : 한국대학교 미술교육과 조교수, 이메일 주소

1-7. 제목 번호 표기

  본문 내 제목 번호는 아래 예와 같이 표기한다.

    예) 1단계 - Ⅰ, Ⅱ, Ⅲ...  2단계 - 1, 2, 3...  3단계 - 1), 2), 3)...  3단계 - (1)

1-8. 주제어(key words)

  핵심적인 주제어를 국문초록 하단부에 기재한다(국문, 영문 병행 표기. 5개 미만). 영문 주제어의 경우 첫 글자를 소문자로 표기한다.

    예1) 미술교육과정(art curriculum), 로웬펠드(Lowenfeld), 시각문화교육(visual culture education) 영문 주제어가 고유명사일 경우에만 대문자로 표기한다. 영문 논문일 경우, 주제어는 영문(국문)의 형식으로 쓴다.

1-9. 본문 내 외국인명 표기

  본문 내 외국인명은 한글(예1) 또는 원어(예2)로 표기하되, 논문 전반에서 일관된 방식으로 사용한다. 한글로 외국인명을 표기할 경우(예1처럼), 처음 표기할 때는 반드시 한글로 표기한 뒤 (  )안에 원어를 기입하고, 다시 언급할 때에는 원어없이 한글만으로 표기한다.

    예1) 로웬펠드(Lowenfeld, 1947)는...(중략)...로웬펠드의 창조주의 미술교육은.

    예2) Lowenfeld(1947)는 ..(중략)...Lowenfeld의 창조주의 미술교육은...

1-10. 본문 내 단행본, 정기간행물, 논문의 제목 표기

  본문 내 단행본 또는 정기간행물의 제목을 표기할 때, 한·중·일 서적은『  』, 그 밖의 외국서적은 이탤릭체로 표기한다.

    예1) 김정(1986)의 『미술교육총론』은...

    예2) Congdon(2004)의 Community Art in Action은.... 
본문 내 논문의 제목을 표기할 때, 한·중·일 서적은「 」, 서양 및 외국서적은  큰따옴표로 표시한다. 

    예3) 김춘일(2004)의 논문 「예술영재에 대한 인식의 문제와 개선」은...

    예4) Manifold(2009)의 논문 “Fanart as craft and the creation of culture”에서....


2. 인용

2-1. 직접 인용

  다른 사람의 원문을 그대로 가져다 쓸 때, 인용문이 끝나는 위치에 괄호를 치고 저자명, 발행 연도, 해당 쪽 번호(알파벳 소문자 p. 뒤에 숫자 기입)를 써준다.

  세 줄(3행) 미만의 짧은 인용문의 경우, 큰 따옴표(“ ”)를 사용한다.

    예1) 로웬펠드(Lowenfeld, 1947)에 의하면, 진실한 교육은 “표현의 자유를 통한 성장”(p. 47)을 추구한다.

  세 줄 이상의 긴 인용문의 경우, 따옴표를 사용하지 않고 별도의 문단을 만들어 본문과 구별한다.(글자 크기: 9 point, 왼⋅오른쪽 여백: 15 point, 들여쓰기: 10 point, 문단 위 여백: 5 point, 문단 아래 여백: 8 point)

    예2) 니콜라스 부리오는 작품의 주제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

관계의 미학을 부각시키는 작업을 하는 작가들 각각은 그만의 고유한 문제의식과 경로, 형태의 세계를 갖고 있다: 어떤 스타일도, 어떤 주제나 도상학도 그들 사이를 이어주지 못한다. 그들이 공유하는 것은 훨씬 더 결정적인 것이다. 즉, 실천적이고 이론적으로 동일한 지평의 한가운데에서, 즉 상호 인간적인 관계의 영역에서 행동한다는 사실이다.(Bourriaud, 1998/2007, p. 76)

2-2. 간접 인용

  연구자가 원저자의 내용을 이해한 후 원문의 어휘와 구조(모양)를 완전히 바꾸어 연구자 자신의 표현으로 풀어 쓴다. 이같이 간접인용의 경우 쪽 번호를 원칙적으로 쓰지 않는다.

    예1) 로웬펠드(Lowenfeld, 1947)는 자유로운 표현을 통해 어린이의 정신이 발달된다고 보았다. 문헌이나 저자명이 본문에 나타나지 않는 경우, 해당 부분 말미에 괄호를 치고 그 속에 저자명과 발행 연도를 표시한다.

    예2) 창조주의 미술교육은 자기표현에 의한 어린이의 창의성 발달을 강조하였다(Lowenfeld, 1947).

2-3. 재인용

  원저(1차 자료)가 없어 다른 사람이 인용한 문헌(2차 자료)을 인용할 경우, 반드시 재인용이라는 사실을 밝히되, 원저(1차 자료)를 표기할 필요는 없다(※조형교육 48집부터 변경되는 규정).


    예1) 가네코(金子一夫)는 수업 연구의 본질적 측면과 수업의 본질적 측면으로 분류하였다(류지영, 2011, p. 39 재인용).

  재인용한 문헌이 번역서일 경우 아래와 같이 원저를 제시한다.

    예2) 아른하임은 지각은 전체에서 부분으로 발달한다고 주장한다(Eisner, 1997/2003, p. 97 재인용). 

    예3) Arnheim argued that...(as cited in Eisner, 1997, p. 97).

2-4. 2인 저자의 문헌 인용

  두 저자의 이름을 그 문헌이 인용될 때마다 모두 표기한다.

  두 저자의 이름이 본문 중에 나올 경우에는 두 저자의 이름을 와(과)로 연결한다.

    예1) 박라미와 이광미(2002)는...를 제안하였다/ Eisner와 Day(2007)에 의하면...이다.

  두 저자의 이름이 본문 중에 나오지 않고 괄호 안에 나올 경우에는 한ㆍ중ㆍ일 저자명은 쉼표로 구분하고, 서양 저자명과 그 밖의 외국 저자명은 &를 사용한다.

    예2) 이 연구(박라미, 이광미, 2002)는...을 보여준다/ ...라고 주장하였다(Eisner & Day, 2007).

2-5. 3인~5인 저자의 문헌 인용

  처음 인용할 때 저자명을 모두 표기하고, 두 번째 인용부터는 첫 번째 저자명만 표기한다.
이 때, 국문 저자명에는 ‘외’로, 서양 저자명과 그 밖의 외국 저자명에는 ‘et al.’를 붙여 표기한다.

    예1) 김정, 이수경, 이주연(1997)은...라고 주장한다....그러나 김정 외(1997)에 의하면...

    예2) Clark, Day, & Greer(1987)에 의하면...이다. 그러나 위의 연구(Clark et al., 1987)는....

2-6.  6인 이상 저자의 문헌 인용

  첫 번째 저자만 나타내고 국문의 경우는 ‘외'로, 영문의 경우는 ‘et al.'로 나타낸다. 

    예) 김상준 외(2007)에 의하면....이다.

2-7. 단체 저자의 문헌 인용

  괄호 안에 단체명과 발행연도를 함께 표기한다. 단체명의 약어가 있을 경우는 처음 인용할 때만 단체의 전체 이름과 약어를 함께 써주고 그 다음부터 약어만으로 표기한다.

    예1) 교육과학기술부(교과부, 2010)는..교과부의 기능을....

    예2) National Art Education Association(NAEA, 1994)에 의하면...NAEA를 통한...

2-8. 동일한 성을 지닌 저자들의 문헌 인용

  성과 함께 이름의 첫 글자를 같이 써준다.

    예) B. Wilson에 의하면,...M. Wilson에 의하면...

2-9. 한 저자의 여러 문헌 인용

  한 저자의 여러 문헌은 발행 연도순으로 기재한다.

    예1) 노부자(1988, 1992, 1993)는...
한 저자의 발행 연도가 같은 문헌들을 인용할 경우, 발행 연도 뒤에 알파벳 소문자(a, b, c...)를 붙여 차례로 나열한다.

    예2) Song, Y. I. K.(2013a, 2013b)는....

2-10. 동일한 내용을 다룬 2개 이상의 문헌 인용

  문헌 사이를 쌍반점 또는 세미콜론(;)으로 구분하고, 참고문헌 순서대로 수록한다. 여러 저자들의 문헌이 두 개 이상 표기될 때, 국내 저자명을 가나다순으로 서양 및 외국 저자명은 알파벳순으로 표기한다(※연도순이 아님을 주의할 것).

    예1) 최근의 연구(김선아, 2012; 김황기, 2013; 노용, 2012; 류재만, 2010; 이은적, 2012)는

    예2) 최근의 연구(Boughton, 2011; Duncum, 2008; Freedman, 2012)에 의하면..
여러 나라의 문헌이 함께 인용될 때는 한ㆍ중ㆍ일ㆍ서양 저자순으로 기재한다.  

    예3) 최근의 연구(김승환, 2009; 최병식 2007; 郭禎祥, 2010; 竹井 史, 1990; Duncum, 1997)는

2-11. 번역된 단행본 인용

  괄호 안에 원저자명, 원저 출판연도와 번역서 출판연도를 함께 표기하되 두 연도 중간에 빗금(/)으로 표시한다.

    예1) Terry Barrett(2000/2004)는...[여기서 2000은 원저 출판연도, 2004는 번역서 출판연도]

2-12  출판연도를 모르는 문헌 인용

  국문 문헌은 연도 불명으로, 외국 문헌은 n.d.로 표기한다.

    예1) ...라고 하였다(김수현, 연도 불명).

    예2) ...라고 하였다(Plato, n.d./2000).

2-13. 개인적인 서신, 이메일, 면담, 미간행물 인용

  서신, 이메일을 교환한 사람의 성과 이름의 첫 글자와 일자를 밝히고 참고문헌에는 수록하지 않는다.

    예1) ...라고 말하였다(김수현과의 개인 서신, 2003년 5월 1일).

    예2) ...라고 말하였다(P. Duncum, personal communication, May 1, 2003).

2-14. 전자정보원, 웹사이트 인용

  다른 문헌과 마찬가지로 저자, 발행연도를 포함하여 표기한다. 단 저자와 발행연도가 확실하지 않을 경우는 제목의 한 두 단어를 주고 연도 불명이라고 써준다.

    예1) 교육과학기술부(2011)가 제시한 이번 교육과정은....

    예2) 다문화미술교육은...임을 발견하였다(“다문화미술교육의 전망,” 연도 불명)
웹사이트 전체 내용을 설명할 경우는 웹사이트 주소를 본문 내 괄호 안에 제시하고 참고문헌에는 포함하지  않는다. 

    예3) 국립현대미술관(http://www.moka.go.kr)은.....교실을 개설하였다.

2-15. 사전 또는 백과사전 인용

  다른 문헌과 마찬가지로 저자, 발행 연도를 포함하여 표기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만일 발행연도가 확실하지 않을 경우, 국문사전에는 (연도불명), 외국어사전에는 (n.d.)로 표기한다.

    예1) 미적 기준이란 “미적 대상 혹은 예술작품의 가치를 평가 비교하기 위한 기준”을 말한다(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2011).
단, 저자가 불분명하는 경우, 저자 대신에 사전명(사전명이 없는 경우는 출판기관)을 기재한다.

    예2) 내러티브의 사전적 의미는 “연결된 사건들에 대한 말이나 글로 된 진술(a spoken or written account of connected events”(Oxford Dictionaries, 2013)이다.

3. 참고문헌

3-1. 참고문헌의 범위

  참고문헌은 논문에 인용되었거나 언급된 문헌으로 제한한다.

3-2. 참고문헌의 순서

  한ㆍ중ㆍ일, 서양 및 외국 문헌의 순서로 열거하되, 한ㆍ중ㆍ일 문헌은 저자 성명의 가나다 순으로, 서양 및 외국 문헌은 저자 성명의 알파벳순으로 열거한다.

3-3. 참고문헌의 저자명 

  한국 저자명은 전체를 쓰고, 외국 저자명은 저자의 성을 먼저 쓴 후 이름의 약자를 쓴다. 

    예1) 김정(1986). 미술교육총론. 서울: 학연사.       

    예2) Wygant, F. (1993). School Art in American Culture 1820-1970. Cincinnati: Interwood Press. 

3-4. 동일 저자의 문헌 

  동일 저자가 쓴 2편 이상의 참고문헌은 연도순으로 기재하고, 저자명을 반복해서 기재한다.
(※조형교육 48집부터 변경되는 규정)

    예1) 노용(1992). 중등 미술교원연수에 관한 인식 및 요구 분석. 조형교육, 25, 211-235.

노용(2008). 초등미술교육에서 핵심개념을 통한 교육과정 통합에 관한 연구. 조형교육, 31, 31-38.

  동일 저자의 발행 연도가 같은 문헌은 연도에 a, b, c...를 부여한다.

    예2) 이주연(2003a). 미술과교육평가에 관한 연구. 조형교육, 21, 211-249.     

이주연(2003b). 제7차 미술과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미술교과서 내용 분석. 조형교육, 22, 221-235.

  동일 저자가 쓴 단독연구 문헌과 공동연구 문헌은 단독연구, 공동연구 순으로 표기한다.

    예3) 이수경(2009). 명상활동이 유아의 창의성, 창의적 그림표현에 미치는 효과. 조형교육, 35, 231-257.

이수경, 조희연(2009). 유아의 창의성과 심미적 태도 향상을 위한 통합적 미술놀이 실험연구. 조형교육, 33, 405-427.

  동일 저자 쓴 복수의 공동연구 문헌은 공동저자명의 가나다 또는 알파벳 순으로 표기한다. 간혹 공동저자명이 같을 경우, 그 다음에 나오는 공동저자명의 가나다 또는 알파벳 순으로 표기한다.

    예4) 양윤정, 류재만(2001). 7차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미술과 성취기준과 평가기준, 예시평가도구 개발 연구 (연구보고서 PRE 2001-4-9). 서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양윤정, 박소영, 김정선, 박수자, 박정유, ...강익수(2009). 2007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미술과 성취기준과 평가기준 개발 연구 (연구보고서 CRC 2009-11). 서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양윤정, 박소영, 이주연(2000). 제7차 교육과정에 따른 성취기준과 평가기준 개발 연구: 중학교 미술 (연구보고서 CRE 2000-3-9). 서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3-5. 7인 이하 저자의 문헌

  참고문헌의 저자가 복수일 경우, 7인까지는 저자명을 모두 기재한다. 저자명 사이에 반점(,)을 쓴다.

    예1) 박소연, 임채홍, 박상현, 이주연, 김서용, 홍성만(2013). 문화예술교육사 교육기관 평가 준거 개발. 조형교육, 46, 99-120.

  영문 저자명의 경우, 성과 이름 사이에 반점(,)을 쓰고, 이름의 약자마다 온점(.)을 찍는다. 또한 복수 저자의 문헌일 경우, 저자명 사이에 매번 반점(,)을 쓴다.

    예2) Anderson, T., & Milbrandt, M. K. (2004). Art for life: Authentic instruction in art. New York: McGraw-Hill.

    예3) Wegener, D. T., Wolchik, S. A., & Petty, R. E. (1994). Mood management across affective states: The hedonic contingency hypothesi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66, 1034-1048.

3-6. 8인 이상 저자의 문헌

  참고문헌의 저자가 8인 이상일 경우에는 처음 6명의 저자명을 기재하고 말줄임표(...)를 넣은 뒤, 마지막 저자명을 쓴다.

    예1) 박동진, 조명식, 김창수, 장희목, 차동하, 이승우A...유순주(2013). 중학교 미술. 서울:형설출판사.

    예2) Miller, F. H., Choi, M. J., Angeli, L. L., Harland, A. A., Stamos, J. A., Thomas, S. T., . . . Rubin, L. H. (2009). Web site usability for the blind and low-vision user. Technical Communication, 57, 323-335.

3-7. 단행본

  단행본의 경우에는 저자(발행연도), 제목, 출판지: 출판사 순으로 기재한다. 한ㆍ중ㆍ일 단행본의 제목은 KoPub돋움으로 표기하고, 서양서와 그 밖의 외국 단행본의 제목은 이탤릭체로 표기한다. 

    예1) 김춘일(2002). 중등미술교육론. 서울: 교육과학사.

    예2) Crehan, K. (2011). Community art: An anthropological perspective. New York: BERG.

3-8. 재판된 서적

  단행본과 같은 방식으로 작성하되, 재판된 책의 제목 뒤 괄호 안에 판수를 기재한다.    

    예1) 김대현, 김석우(2011).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4판). 서울: 학지사.

    예2) Helfer, M. E., Kempe, R. S., & Krugman, R. D. (1997). The battered child (5th ed.). Chicago, IL: University of Chicago Press.

3-9. 편집한 서적

  단행본과 같은 방식으로 작성하되 저자에 편집자명을 쓰고, (편) 또는 (Eds.).를 표기한다.

    예1) 최재천, 주일우(편)(2007). 지식의 통섭: 학문의 경계를 넘다. 서울: 이음.

    예2) Duncan, G. J., & Brooks-Gunn, J. (Eds.). (1997). Consequences of growing up poor. New York, NY: Russell Sage Foundation.

3-10. 편집한 서적에 포함된 문헌

  편집한 책에 포함된 문헌이나 한 챕터를 표기할 경우에는 반드시 쪽수를 명기한다.

    예1) 홍성욱(2007). 21세기 한국의 자연과학과 인문학. 최재천, 주일우(편), 지식의 통섭: 학문의 경계를 넘다 (pp. 273-297). 서울: 일빛.

    예2) O'Neil, J. M., & Egan, J. (1992). Men's and women's gender role journeys: A metaphor for healing, transition, and transformation. In B. R. Wainrib (Ed.), Gender issues across the life cycle (pp. 107-123). New York, NY: Springer.

3-11. 번역서

  번역서는 저자에 원저자명을 표기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편)번역자명은 번역서 제목 뒤에 기록하며, 원저 출판 연도는 출판사 뒤 괄호 안에 기재한다. 번역자가 3인 이상인 경우에는 ‘○○○ 외 ’ 또는 ‘○○○ et al.’로 기재한다.

    예1) Stankiewicz, M. A.(2011). 현대미술교육의 뿌리 (안혜리 역). 서울: 미진사. (원저 2001 출판)

    예2) Anderson, T., & Milbrandt. M. (2007). 삶을 위한 미술교육 (김정희 외 역). 서울: 예경. (원저 2004 출판)

  예3) Castro, F. (2008). My life (A. Hurley, Trans.). NY: Dover. (Original work published 2006)

3-12. 연구기관 또는 정부 발행 보고서

  보고서의 저자가 없는 경우에는 기관명을 저자명으로 기재하고, 보고서명을 KoPub돋움으로 표기한다.

    예1) 교육과학기술부(2010). 2010년 교과서 선진화 방안.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예2) 양윤정, 류재만(2001). 7차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미술과 성취기준과 평가기준, 예시평가도구 개발 연구 (연구보고서 PRE 2001-4-9). 서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예3) National Institute of Mental Health. (1999). Psychodiagnosis: A bibliography (DHHS Public ation No. 12-9022). Washington, DC: U.S. Government Printing Office.

  단, 온라인에서 검색한 연구기관 또는 정부 발행 보고서의 경우에는 다음과 같이 기재한다.

    예4) 교육과학기술부(2011). 미술과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2011-361호 [별책13]).
http://www.textbook114.com/portal.jsp?req_PAGE=content&menu=2&sub=2&si demenu=1&sidesub=1에서 검색

    예5) 양윤정, 류재만(2001). 7차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미술과 성취기준과 평가기준, 예시평가도구 개발 연구 (연구보고서 PRE 2001-4-9).
http://www.kice.re.kr/board.do?boardConfigNo=69&menuNo=255&boardNo=30664&action=view에서 검색.

    예6) Canada. Library of Parliament. Parliamentary Information and Research Service. (2007). Euthanasia and assisted suicide: International experiences by Mollie Dunsmuir and Marlisa Tiedemann (PRB 07-03E). Retrieved from http://dsp-psd.pwgsc.gc.ca/collection _2007/lop-bdp/prb/PRB0703-e.pdf.

3-13. 정기간행물

  정기간행물 속의 논문인 경우에는 저자(발행연도), 논문 제목, 정기간행물의 책명, 권(호)수, 해당 쪽수 순으로 기재한다. 한ㆍ중ㆍ일 정기간행물의 이름은 KoPub돋움으로 표기한다. 정기간행물이름, 권·호수, 쪽수(숫자만 씀) 사이에 쉼표를 찍는다.

    예1) 김선아(2012). 21세기 융복합 교육을 위한 미술교육의 역할과 특성. 조형교육, 43, 81-99.

  서양과 그 밖의 외국 정기간행물의 이름(예: Studies in Art Education)과 권수(예: 51)만 이탤릭체로 작성하고 논문 제목의 첫 글자만 대문자로 표기한다.  

    예2) Graham, M. A., & Zwirn, S. G. (2010). How being a teaching artist can influence K-12 art education. Studies in Art Education, 51(3), 219-232.

  DOI(digital object indentifier)가 포함된 정기간행물의 경우, 페이지 뒤에 DOI를 표기한다.

    예3) Lu, L. (2010). Demystifying three-dimensional virtual worlds for art educ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Education through Art. 6(3), 279-292. doi:10.1386/ eta.6.3.279_1

  DOI 부여되지 않은 온라인 검색 정기간행물의 경우, 정기간행물 홈페이지의 URL을 표기한다.

    예4) Parsons, M. (2010). Interpreting art through metaphor. Journal of Art and Design Education. 29(3), 228-235. Retrieved from http://www.nsead.org/publications/ijade.aspx

3-14. 학위논문

  한ㆍ중ㆍ일 학위논문의 제목은 KoPub돋움체가 아닌 KoPub바탕체로 작성하고, 서양 및 외국의 학위논문의 경우에는 논문 제목을 이탤릭으로 표기한다.

    예1) 고황경(2005). Web Portfolio를 활용한 중학교 미술과 수행평가 연구. 박사학위논문.
홍익대학교.       

    예2) Michael, W. B.(1997). Meta-evaluation of selected bilingual education projec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The University of America, Murrieta, CA.

3-15. 학술대회 발표 논문

  논문이 국내 학술대회 발표자료집에 실린 경우, 발표자료집 이름을 KoPub돋움으로, 국제학술대회 발표자료집에 실린 경우, 발표자료집 이름을 이탤릭체로 표기한다.

    예1) 김황기(2011). 미술교육이 시사하는 교육의 개념. 한국조형교육학회 2012년도 정기학술대회 발표자료집 (pp. 29-36).

    예2) Armstrong, D. B., Fogarty, G. J., & Dingsdag, D. (2007). Scales measuring characteristics of small business information systems. In Tan, W-G (Ed.), Proceedings of Research, Relevance and Rigour: Coming of age: 18th Australasian Conference on Information Systems (pp. 163-171). Toowoomba, Australia: University of Southern Queensland.

3-16. 웹사이트

  웹사이트 내의 특정 웹페이지를 인용할 경우에는 참고문헌에 포함하는 반면, 웹사이트 전체를 인용할 경우에는 참고문헌에 포함하지 않는다. 즉 예1과 2는 어떤 웹사이트의 특정 웹사이트를 참고한 경우로 저자, 연도, 웹페이지에 실린 문헌의 제목, 웹페이지 주소를 기재한 것이다. 

    예1) 정민주(2013. 3. 3). 전공지도교수제 대신 1학년 세미나 교수멘토링으로. 교대신문.
http://www.kukey.com/news/articleView.html?idxno=18815#에서 검색.

    예2) Angeli, E., Wagner, J., Lawrick, E., Moore, K., Anderson, M., Soderland, L., & Brizee, A. (2010, May 5). General format. Retrieved  from http://owl.english.purdue.edu/owl/resource/560/01/

  단, 웹페이지 작성일이 불분명할 경우에는 ‘연도 불명’ 또는 ‘n.d.'로 기재한다. 

    예3) 이혜원(연도 불명). Social Art: 국내외 예술가들의 소셜 활용과 분석. http://aliceon.tistory.com에서 검색.

    예4) Royal Institute of British Architects. (n.d.). Shaping the future: Careers in architecture. Retrieved from http://www.careersinarchitecture.net/

  저자가 불분명한 경우에는 예5와 같이 글의 제목(제목이 없는 경우에는 처음 두 세 단어)을 저자란에 기재한다.

    예5) 디자인 정책의 현실(2013). http://magazine.jungle.co.kr/cat_magazine_special/detail_view.asp?pagenum=1&temptype=5&page=1&menu_idx=153&master_idx=15517&main_menu_idx=84&sub_menu_idx=92/ 에서 검색.

    예6) Famine relief: Just a simple matter of supplying food? (2002). Retrieved from http://escholarship.org/uc/uclabiolchem_nutritionnoteworthy/

3-17. 사전 또는 백과사전 

  책자로 된 사전/백과사전은 단행본과 같이 저자명. (출판연도). 사전명. 출판지: 출판사 순으로 기재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단, 저자가 불분명한 경우 저자명 대신에 해당 단어를 적고, 출판연도가 불확실한 경우, 국문사전은 (연도불명), 영어사전은 (n.d.)로 기재한다.

    예1) Chilvers, I. (1990). Oxford dictionary of art and artists. Oxford: Oxford Univeristy Press.

  온라인 사전/백과사전의 경우, 저자명. (출판연도). 엔트리 제목. 사전명. 웹사이트 주소를 기재한다.

    예2) Graham, G. (2005). Behaviorism. In E. N. Zalta (Ed.), The Stanford encyclopedia of philosophy (Fall 2007 ed.). Retrieved from http://plato.stanford.edu/entries/behaviorism/

  온라인 사전/백과사전의 경우, 저자명이 없을 때는 엔트리 제목을 맨 앞에 써준다.

    예3) Narrative. (2003). In Oxford dictionaries. Retrieved from http://www.oxforddictionaries.com/definition/english/narrative?q=narrative/


4. 각주

각주(footnote)를 사용하고 후주(endnote)의 사용을 금한다. (※조형교육 48집부터 변경되는 규정) 원칙적으로 각주는 자료의 출처나 참고문헌을 밝히는 데 사용하지 않고, 본문에 표시하기 어려운 내용을 보충 설명하는 데 한하여 사용한다. 각주를 표시하는 위치는 해당 문장이나 용어 말미의 위편에 일련번호로 표시한다. 각주는 Kopub바탕체 Light로 하고 글씨크기는 8pt로 한다.

5. 표와 그림

5-1. 순서와 제목

  모든 표와 그림에는 본문에 나오는 순서대로 아라비아 숫자를 부여한다. 국문의 경우는 <표 1>, <표 2>... <그림 1>, <그림 2>와 같이, 영문의 경우는 Table 1, Figure 1. 과 같이 나타낸다. 표와 그림의 제목은 명사형으로 표현하고, 반드시 워드프로세서의 캡션달기 기능을 이용하여 작성한다. 표의 제목은 예1처럼 표의 상단 중앙에 배치하고, 그림의 제목은 예2처럼 그림의 하단 중앙에 배치한다. 표와 그림의 자료 출처는 표와 그림의 하단에 배치하고 저자, 연도, 쪽수를 제시한다(예1, 예2).  표의 통계치(예: t, F, m, SD)는 모두 이탤릭체로 하고 유의도 수준 p는 표 하단 왼편에 제시한다.


    예1) <표 1> 통합예술수업 모형의 특징과 유형(KoPub돋움체 Medium, 9pt, 가운데정렬)

출처: 김수현, 2013, p. 30.(KoPub바탕체 Light, 8pt)

         

수업 모형

특  징

A

교과 내 통합

B

교과 간 통합


  예2)

<그림 1> 미술수업을 위한 인터넷 활용수준(KoPub돋움체 Medium, 9pt)

출처: 김수현, 2013, p. 5.(KoPub바탕체 Light, 8pt)


5-2. 미술작품의 캡션

  미술작품의 경우에는 작가, [제목], 제작연도, 재료, 크기, 소장처 등의 순으로 표기한다.

    예1) 국문: 이응로, [주역-대유], 1974, 한지에 먹, 33×24cm, 작가 소장.

    예2) 영문: Henry Moore, King and Queen, 1952-53, Bronze, h. 170cm, W.J. Keswick Collection. 

6. 초록

6-1. 초록의 언어

  국문 초록⋅영문 초록(논문 첫 페이지)을 필수적으로 첨부한다. 영문 논문일 경우, 영문 초록, 국문초록의 순으로 작성한다. 영문(또는 국문) 초록에는 논문 제목과 저자명을 표기하되 학회 규정 양식을 참고하며 영문 저자명은 본인의 의견을 존중하여 표기한다.


6-2. 초록의 형식

  국문초록은 띄어쓰기 포함 700자 이내, 영문초록은 띄어쓰기 포함 1,200자 이내로 논문 첫 페이지의 저자명 아래에 학회 규정 양식을 참고(영문초록의 제목 10pt, 연구자명 8.5pt, 본문 8pt, 장평 100%, 자간 0%, 줄간격 130%)하여 작성한다.


7. 위에서 제시하지 않은 내용에 대해서 최신 APA(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양식을 따른다.


8. 부록은 참고문헌 다음 새 페이지로 작성한다.


부  칙

1. 본 투고 규정은 1985년 3월 1일부터 시행한다.

2. 본 제1차 개정 투고 규정은 2006년 9월 1일부터 효력을 발생한다.

3. 본 제2차 개정 투고 규정은 2007년 10월 15일부터 효력을 발생한다.

4. 본 제3차 개정 투고 규정은 2011년 4월 1일부터 효력을 발생한다.

5. 본 제4차 개정 투고 규정은 2012년 3월 1일부터 효력을 발생한다.

6. 본 제5차 개정 투고 규정은 2012년 7월 1일부터 효력을 발생한다.

7. 본 제6차 개정 투고 규정은 2013년 9월 1일부터 효력을 발생한다.

8. 본 제7차 개정 투고 규정은 2015년 9월 1일부터 효력을 발생한다.

9. 본 제8차 개정 투고 규정은 2016년 6월 1일부터 효력을 발생한다.

10. 본 제9차 개정 투고 개정은 2017년 9월 1일부터 효력을 발생한다.


≪별표2≫

 

造形敎育 논문 원고 양식 샘플


造形敎育 第XX輯 20XX

Art Education Review, No. XX (KoPub돋움체 Medium, 8.5pt, 줄간격 130%)


doi(63집부터 삽입 예정)

제목*(KoPub돋움체 Bold, 14pt)

부제목(KoPub돋움체 Medium, 11pt)

영문제목(KoPub돋움체 Medium, 10pt)

영문부제목(KoPub돋움체 Light, 9pt)

저자명*(KoPub돋움체 Medium, 9pt, 오른쪽 정렬)

영문 저자명(KoPub돋움체 Medium, 8.5pt, 오른쪽 정렬)


초 록(KoPub돋움체 Bold, 10pt)

                                                                         

(1줄 띄기)

초록 내용(KoPub돋움체 Light, 8pt)







(2줄 띄기)

ABSTRACT(KoPub돋움체 Bold, 10pt)

                                                                         

(1줄 띄기)

영문초록 내용(KoPub돋움체 Light, 8pt)





 

 

이 논문은 2013년도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연구임(NRF-과제번호).

* 주1저자

  00 대학교 미술교육과 교수,
공동연구의 경우 저자 구분 표기, 이메일

 

 

I. 서론(KoPub바탕체 Bold, 13pt, 가운데정렬)

(1줄 띄기)

정보와 지식이 ....(KoPub바탕체 Light 10pt, 들여쓰기)


(2줄 띄기)

Ⅱ. 본론(견명조, 14pt, 진하게, 가운데정렬)

(1줄 띄기)

1. e-러닝의 개념과 정책(KoPub돋움체 Medium, 11pt)

(1줄 띄기)

우리나라 실정에 맞는 ...

(1줄 띄기)


1) 다양한 미술프로그램 개발(KoPub바탕체 Medium 10.5pt, 들여쓰기 5pt)

우리나라는 2005년 현재...

본문 각주(脚註)

각주1) 대표적인 것으로 ... (각주, 8pt)


..... 본문 끝

(2줄 띄기)

참고문헌 (※제2조 게재 논문 작성 양식 참고)

(1줄 띄기)

○○○(1995). 한국미술교육사. 서울: 예경. (KoPub바탕체 Light 9pt, 내어쓰기 40pt, 저서명 KoPub돋움체 Light)

○○○(2003). 이미지 문명 시대와 미술 이미지의 힘: 예술심리학 관점으로 본 미술의 교육적 역할. 교육학연구, 41(3), 93-115. (정기간행물명 KoPub돋움체)

○○○(1989). 백남준과 비디오 아트. 월간미술세계, 56, 104-109. (페이지 명시)

○○○(1998). 새로운 눈으로 보는 미술교육 (서울대학교 미술교육연구회 역). 서울: 예경. (원저 1972 출판) (원저의 출판년도 명시)

○○○(1992). 미술교육 과정 연구. 박사학위논문. 한국대학교.

Freire, P. (1970). Pedagogy of the oppressed. NY: Continum. (저서명 이탤릭체)


논문접수

201○년○○월○○일

논문심사

201○년○○월○○일

게재승인

201○년○○월○○일


≪별표 3≫ 

논문 분류 체계


1. 연구 대상의 학교 급별 분류

   

연구 대상

내 용

비고

1. 유치원

0~7세까지의 유아와 아동 및 유치원을 대상으로 한 모든 연구를 포함한다.

 

2. 초등학교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한 모든 연구를 포함한다.

 

3. 중등학교

중․고등학교를 대상으로 한 모든 연구를 포함한다.

 

4. 대학

대학교와 대학원을 대상으로 한 모든 연구를 포함한다.

 

5. 특수학교

장애학교, 영재학교, 대안학교 등의 특수학교를 대상으로 한 모든 연구를 포함한다.

 

6. 평생교육 및 기타

평생교육이나 학교 밖 미술교육, 그 외의 모든 연구를 포함한다.

 


2. 연구 주제별 분류

   

연구 주제

내 용

비고

1. 미술교육론

미술교육 철학, 미술교육 사조, 미술교육 이론, 미술교육의 문제점 고찰, 미술교육의 방향 모색, 미술교육의 필요성 등을 포함한다.

 

2. 미술교육사

미술교육 변천사, 미술과 교육과정의 역사적 고찰 등을 포함한다.

 

3. 미술 심리 및 치료

미적 정서, 표현 심리, 발달 심리, 표현 유형, 창의성, EQ, 특수교육 등과 미술 치료에 관한 이론 및 실험, 프로그램 등을 포함한다.

 

4. 미술과 교육과정

미술과 교육과정 분석, 미술 교과서와 지도서, 미술과 수업 운영, 미술과 교육 내용 등 미술과 교육과정에 관련된 내용을 포함한다.

 

5. 미술과 교수․학습 방법 및 교재 연구

미술과 교수・학습 방법 및 수업 모형 개발, 미술교육 프로그램 개발, 교과서 외의 미술교육 교재 개발과 관련된 모든 내용을 포함한다.

 

6. 미술교육 공학

미술교육 매체, 컴퓨터 및 멀티미디어 활용 수업 등 공학적 측면과 관련한 연구를 포함한다.

 

7. 미술교육 평가

미술 평가 내용과 방법, 모형, 수행평가 등을 포함한다.

 

8. 미술교육 행정

미술교육 제도, 미술교육 정책, 미술교육 재정, 미술 교원 양성 및 연수, 미술 입시제도 등을 포함한다.

 

9. 미술교사론

미술교사 교육관, 미술교사 역할 등 미술교사에 관한 내용을 포함한다.

 

10. 미술교육 환경

학교와 교실의 교육 환경 및 시설, 특기 적성 교육, 사교육, 미술학원 교육, 미술관 교육, 미술관 프로그램, 지역 미술교육 등을 포함한다.

 

11. 기타

그 외의 주제에 대한 연구를 기타로 분류한다.

 


3. 미술 내용별 분류

   

미술

내 용

비고

1. 미술교육 이론

미술교육 이론의 모든 연구를 포함한다. 

 

2. 회화

판화, 한국화를 제외한 모든 회화 교육 영역을 의미한다.

 

3. 한국화

수묵화, 민화 등의 모든 한국화 교육 영역을 의미한다.

 

4. 판화

모든 판화 교육 영역을 의미한다.

 

5. 공예

도자공예와 섬유공예 등의 모든 공예 교육 영역을 의미한다.

 

6. 디자인

환경, 시각, 산업, 무대 디자인 등의 모든 디자인 교육 영역을 의미한다.

 

7. 조소

부조, 소조, 조각 등의 모든 조소 교육 영역을 의미한다.

 

8. 서예

모든 서예 교육 영역을 의미한다.

 

9. 건축

모든 건축 교육 영역을 의미한다.

 

10. 사진

모든 사진 교육 영역을 의미한다.

 

11. 만화 애니메이션

만화, 캐릭터, 애니메이션 등 모든 만화 애니메이션 교육 영역을 의미한다.

 

12. 현대 미술

설치미술, 개념미술, 행위예술, 테크놀로지 아트 등의 현대미술 교육 영역을 의미한다.

 

13. 통합

미술 내용의 통합, 교과 통합 등의 모든 통합 영역을 의미한다.

 


≪별표4≫ 

<논문투고원> <저작권위임동의서 및 연구윤리규정준수확약서>

한국조형교육학회 귀중

<논문투고원>

논문
제목

한글

 

영문

 

논문
종류

① 단독연구  ② 공동연구

논문유사도검사 결과값

 

주제어

 

심사비
입금 사항

    월   일자 7만원 입금


<저작권위임동의서 및 연구윤리규정준수확약서>

저   자

성명

(국문/영문)

주민등록

번호

소속기관 및 직위(급)

연락처

서명

(날인)

주소

E-mail

전화

(자택. 휴대폰)

제1저자

 

 

 

 

 

 

 

교신저자

 

 

 

 

 

 

 

공동저자1

 

 

 

 

 

 

 

공동저자2

 

 

 

 

 

 

 

본 저자(들)는 본 논문이 한국조형교육학회 논문집 ‘造形敎育’에 게재되기를 희망하며 아래와 같은 사항에 동의합니다.

 

1. 저자(들)는 본 논문이 창의적이며 다른 논문의 저작권을 침해하지 않았음을 확인합니다.

2. 저자(들)는 본 논문에 실제적이고 지적인 공헌을 하였으며 논문의 내용에 대하여 책임을 함께 합니다.

3. 본 투고 논문은 다른 학회지에 게재되지 않았으며, 본 학회지의 해당 발간집 심사 기간 동안 이중 투고 계획이 없습니다. 

4. 본 간행물의 발행인은 저자(들)나 본 간행물 발행인의 허락 없이 타인에 의해 이루어지는 저작권 침해에 대해서 이의를 제기할 권리가 있습니다.

5. 저자(들)는 본 논문이 ‘造形敎育’에 게재될 경우, 본 논문에 따른 권리, 이익, 저작권 및 디지털 저작권에 대한 모든 권한 행사(복사․전송권 포함) 등을 한국조형교육학회에 위임합니다.

6. 저자(들)는 본 논문을 ‘造形敎育’에 투고하면서 연구의 윤리성과 진실성에 관한 한국조형교육학회의 연구윤리규정을 준수할 것을 확약합니다.

7. 저자(들)는 위의 <저작권위임동의서 및 연구윤리규정준수확약서>의 서명란에 이름을 기입함으로써 서명과 날인을 갈음하는데 동의합니다.

 

20_____년 _____월 _____일

※ 논문 투고 방법 및 절차 안내

① 모든 논문은 조형교육논문투고시스템(http://saek2.newnonmun.com)에서 온라인으로 투고함

② <논문투고원> <저작권위임동의서 및 연구윤리규정준수확약서>는 투고 사이트에 업로드함. 

③ 논문 심사료 7만원 납부: 우리은행(한국조형교육학회): 1005-303-1657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