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보기
홈페이지의 모든 메뉴를 살펴 보실 수 있는 사이트 맵 입니다.
논문투고 안내
논문 투고 방법 및 편집규정
투고일정에대해 알려드립니다.
학술자료 검색
학지사 학회지에 수록된
우수한 논문을 검색해 보세요!
조형교육

조형교육의 개념

1. 조형과 조형교육

조형(造形)은 서, , 조각, 건축, 공예 등의 물질적 예술영역뿐 아니라 이미지, 움직임, 시간, 소리와 같은 비물질적 예술영역 전반을 아우르는 포괄적 개념으로, 인간이 대상을 통하여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창조적으로 형상화하는 의미로 이해되고 있습니다.

조형교육은 이처럼 물리적이고 실제적인 형태는 물론 비물질적 조형의 대상과 소통하고 개념을 형상화하는 체험을 통해 학습의 가치를 높혀야 합니다. 이를 위해 조형교육은 ‘일방적 가르침’ 중심에서 ‘함께 배움’ 중심으로 패러다임을 바꾸어야 합니다. 이러한 변화를 통해 학습자에게 자기 고유의 조형 잠재력과 감수성을 자극시키고, 새로운 개념과 의미를 부여하는 비평적 시각을 갖게 하며, 미적인 가치를 창출하는 실험정신을 이끌어 가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학습자들에게 시각문화에 대한 소양을 갖추게 하는 것이 조형교육의 참 역할이라고 생각합니다.

2. 조형의 요소와 원리

조형 요소에는 점(point), (line), (plane), 형태(shape & form), (color), 명암(light and dark), 농담, 기운, 여백, 공간, 질감(texture), 양감(mass & volume), 운동(movement), (light)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조형 요소를 통해 미적 질서를 이루게 하는 원칙이 존재하는데, 이것을 ‘조형의 원리'라고 합니다. 조형의 원리는 조형을 만드는 근본적인 규칙으로서, 통일과 변화, 비례, 율동, 균형, 조화, 대조 등 미적 보편성을 추구합니다.

3. 조형교육의 역사적 배경과 한국의 조형교육

한국에서의 조형교육 지난 20세기 들어 많은 변화와 더불어 꾸준한 발전을 거듭하고 있는 바, 미술교육현장은 시ㆍ서ㆍ화에서 볼 수 있는 전통적인 조형 교육의 원리가 아닌, 서구 모더니즘의 영향과 지배를 받아 왔으나 1980년대부터 우리의 미술교육에 알맞은 방법론이 탐구되면서 그 다양성과 새로운 통합의 학문적 가치를 만들어 가고 있는 과정에 있습니다.

4. 조형교육의 역할과 앞으로의 과제

21세기는 문화예술교육이 국가 경쟁력에 중심이 됨에 따라 다양한 사회 문화적 요구들이 미술교육에 반영되어야 하며, 미술교육 또한 특정 교과목이나 전공으로서의 개념이 아니라 인간을 육성하는 데 있어 기본이 됨을 인식하고 중심적인 역할을 수행해나가야 합니다. 한국조형교육학회는 문화예술에 대한 자부심을 바탕으로 미술교육을 통한 인재 육성 및 조형교육 체계를 학문적으로 조성하고 정립하는 시대적 과제를 수행하고자 합니다.